'코로나19 비대면 시대'…배달 라이더 일자리 인기 급부상

2020.11.26 14:35:29

바로고, 지난 2월 1만3200명서 9월 2만200명으로 '훌쩍'



코로나19 확산 이후 라스트마일 서비스가 물류 분야 핵심 산업으로 떠오르면서 비대면 시대에 배달 라이더가 새로운 일자리로 주목받고 있다.


근거리 물류 IT 플랫폼을 운영하는 스타트업 바로고는 한 달에 한 건 이상 배달을 수행한 라이더 수가 코로나19 직후인 2월(1만3200명) 대비 9월(2만200명) 53% 증가했다고 26일 밝혔다.


코로나19 여파로 배달 수요가 증가하면서 배달 라이더 일에 나선 이들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 9월 바로고 배달 수행 건수는 1005만 건으로, 2월(691만건) 대비 45.4% 늘었다.


바로고 라이더가 배달로 벌어들인 수익 역시 매년 크게 늘어나는 가운데, 올해는 4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바로고 라이더의 배달 총 수익은 지난 2018년 1060억원, 지난해 2060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올해 11월 중순 기준 바로고 라이더의 배달 총 수익은 3400억원이었다.


바로고 관계자는 "모든 라이더가 고수익을 벌어들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더 많은 라이더가 원하는 만큼의 수익을 낼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며 "라이더 수익 증가가 상점주의 비용 부담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관련 사업을 지속해서 펼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종석 기자 leejs@thespeake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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