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안 특급' 박찬호, 韓 스타트업·벤처기업 홍보한다

'K-유니콘 서포터즈 홍보대사'로 위촉, 자신은 벤처투자자로 활동
국내외 투자유치, 청년 스타트업 멘토·해외 시장 진출도 지원키로

 

 

메이저리거로 성공한 후 벤처투자자의 길을 걷고있는 '코리안 특급' 박찬호(사진)가 대한민국 벤처기업을 홍보하기 위해 나섰다.


박찬호는 청년 스타트업들을 위한 멘토 역할도 하기로 했다.


그는 지난해부터는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엑셀러레이터 스파크랩의 파트너를 통해 벤처 관련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3일 서울 마포 무신사에서 박찬호를 'K-유니콘 서포터즈 홍보대사'로 위촉했다.
이날 위촉식이 진행된 무신사는 국내 10번째 유니콘 기업이다.


홍보대사로 위촉된 박찬호는 K-유니콘 기업의 중요성을 전 국민들에게 알리는 동시에 예비 유니콘 기업의 홍보를 통한 국내외 투자유치와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한다.


중기부 관계자는 "박찬호의 야구선수 시절 도전을 통해 역경을 딛고 꿈을 실현시킨 성공스토리가 유니콘의 성장과정과 닮아있고, 벤처투자를 통해 관련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해 홍보대사로 위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박찬호는 또 청년 스타트업들을 위한 멘토 역할도 해 나갈 계획이다.


박찬호 홍보대사는 "인생의 초반부에 애국의 마음을 갖고 야구선수로 활동했다면, 이제는 벤처투자가로서 애국을 하고 선한 영향력을 사회에 접목시키고 싶다"면서 "홍보대사 활동을 통해 K-유니콘 기업의 활약상이 전 국민께 알려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박찬호를 홍보대사로 위촉한 K-유니콘 서포터즈는 유니콘의 성장 단계에서 대형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발족한 국내 투자기관간 협업체로 지난해 11월 운용규모 상위 벤처캐피탈 24개 모임으로 시작해 현재 은행·자산운용사·증권사·대기업·유니콘 등 50개 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단장은 한국투자파트너스 백여현 대표가 맡고 있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이날 위촉식에 참가해 "LA특파원 시절, 직접 인터뷰했던 박찬호 선수의 활약이 당시 IMF로 고통받던 국민들에게 큰 희망과 응원이 된 일화가 있다"며 "박찬호 선수의 장기인 체인지업(Change-up)처럼 온 국민이 스타트업과 유니콘기업, 나아가 벤처 생태계에 관심을 갖는 문화와 환경으로 변화시키고 붐업하는데 큰 활약을 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