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웹서비스, 韓 스타트업 육성 '동참'

중기부와 '정글 프로그램' 만들어 참여社 모집



아마존 계열인 아마존웹서비스가 국내 스타트업 육성에 동참한다.

 

글로벌 기업 중에선 구글, 엔비디아에 이어 세번째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아마존웹서비스와 협업해 국내 스타트업의 글로벌 도약을 지원하는 '정글 프로그램'을 만들고 8일부터 이달 31일까지 프로그램 참여 기업을 모집한다고 7일 밝혔다.

 

정글 프로그램의 '정글'은 아마존 지역의 '정글'을 비유한 것이긴 하지만 '정'말 '글'로벌한 프로그램이라는 상징적 의미도 포함돼 있다.

 

'정글 프로그램' 지원대상은 e커머스·핀테크·스마트 물류, 인공지능(AI) 분야 등의 업력 3년 이상 7년 이내 스타트업이며 지원규모는 30개사이다.

 

선정된 스타트업에 대해선 중기부가 1년간 최대 3억원의 사업화 자금을, 사업화 성과가 우수한 스타트업의 경우 후속 R&D 자금을 2년간 최대 4억원까지 각각 지원한다.

 

아마존웹서비스는 본사 전문가와 분야별 1대1 매칭 컨설팅, 아마존웹서비스 클라우드 사용 지원, 아마존닷컴 등과 연계한 해외 판로개척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정글 프로그램에 참여를 희망하는 창업자는 'K스타트업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사업설명회는 오는 15일 트위치 채널을 통해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중기부는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을 촉진하기 위해 글로벌 기업과 협업 프로그램을 진행해오고 있다. 지난해 처음으로 구글과 협업한 '창구 프로그램'을 만들어 스타트업들에게 기술·시장 컨설팅과 판로개척 등을 지원했다. 60곳이던 창구 프로그램 참여기업은 올해 들어 80곳까지 늘어났다.

 

창구 프로그램의 성과에 힘입어 올해에는 협업 대기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지난 5월에는 엔비디아와 함께 'N&UP 프로그램'을 새로 만들어 현재 하드웨어(GPU) 기반 AI·빅데이터 분야에 참여할 스타트업 30곳을 모집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