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2분기 모바일게임 지출규모 22조7000억원"

-앱애니 조사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지출 규모가 올해 2분기 190억 달러(약 22조7000억원)에 달해 전기 대비 15%가량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역대 최대 규모다. 


모바일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인 앱애니(App Annie)는 이 같은 내용의 ‘2020년 2분기 모바일 게임 결산’을 4일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모바일 게임 분기별 지출액은 지난 3년간 평균 5% 정도의 성장률을 보였는데, 올 2분기는 코로나19 사태의 영향으로 15% 상승했다. 


올 연말까지 모바일 게임의 소비자 지출은 데스크톱 게임의 2.8배, 콘솔 게임의 3.1배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올 2분기 첫 주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수는 12억 건을 기록하며 역대 최고 기록을 세웠다. 2분기 동안 주간 평균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수는 10억건을 기록해 지난해 동기 대비 20% 늘었다. 
 

iOS에서의 새로운 게임 앱 다운로드는 전년대비 20% 증가하며 총 30억 건 이상의 다운로드 수를 기록했다. 구글 플레이에서는 전년 대비 25% 증가한 110억 건 이상의 다운로드가 발생했다. 구글 플레이에서 전체 앱 다운로드에서 게임 앱은 45%를 차지했으며, iOS에서는 30%를 차지했다.

 
구글 플레이는 인도와 브라질에서 많은 다운로드가 있었고, 인도·인도네시아의 성장폭아 가장 가팔랐다고 밝혔다. 
 

iOS에서는 미국과 중국이 게임 앱을 가장 많이 다운로드 받았다. iOS에서는 아케이드, 액션, 시뮬레이션 장르의 순으로 인기가 많았고, 시뮬레이션이 전년 대비 가장 큰 폭으로 상승했다.

 
지출 규모는 구글플레이가 25%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전체 소비자 지출에서 게임이 차지한 비중은 구글 플레이 85%, iOS 65%였다. 

 
국가별로는 미국과 일본, 한국의 지출 규모가 컸다. iOS에서는 미국이 30% 이상 성장하며 1위였던 중국을 제쳤다. 
 

RPG 장르에서 소비자 지출은 ‘리니지 2M’이 두 분기 연속 1위를 차지했다.  iOS에서는 RPG과 액션, 전략 장르에서 소비자 지출이 가장 많이 일어났다. 


국내에서는 다운로드 수는 넥슨의 ‘피파 모바일’이 1위였다. 넷마블의 ‘스톤에이지 월드’, 넥슨의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가 뒤를 이었다.


소비자 지출 규모로는 엔씨소프트의 ‘리지니 2M’과 ‘리니지 M’이 나란히 1, 2위를 차지했고, 3위는 릴리스 게임즈의 ‘AFK 아레나’가 자리했다.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는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가 1위에 등극했다. 2위는 ‘펍지 모바일’(세계 1위), 3위는 브롤스타즈가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