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시대 여행 트렌드 4선

에이비앤비 조사


코로나19로 해외 관광이 위축된 가운데 에어비앤비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여행 트렌드를 조사, 정리했다. 또 에어비앤비 직원들로부터 새 트렌드에 맞는 숙소와 체험을 찾는 팁도 공개했다. 

 
먼저 코로나19 이후 사람들이 깨끗하고 사적인 전용공간을 찾는다는 점이다. 에어비앤비가 미국에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게스트 4명 중 3명은 다른 사람들과의 접촉 없이, 오로지 가족들과 머물 수 있는 전용 숙소를 원한다고 답했다. 


사람들은 도시에서 벗어나길 원한다. 5월 기준 전 세계 에어비앤비 예약 중 60%가 비도시지역 숙소였다. 지난해 도시지역을 찾는 이들이 50% 정도였다는 점과 비교하면 큰 변화다. 코로나19로 하늘길이 막힌 심리적 압박감이 확 트인 자연으로 여행으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또  새로운 연결을 원하고, 특별한 경험을 추구한다는 사람들의 기본적 욕구는 변함이 없었다. 지난 4월 문을 연 에어비앤비 온라인 체험 예약은 이미 5만 명을 넘었다. 온라인 체험은 에어비앤비에서 가장 빨리 성장하는 상품이다. 그만큼 여전히 사람들은 다른 이들과의 연결을 희망한다는 뜻이다. 


특히 심리적 불안감 확산 때문인지, 여행지는 주로 집에서 가까운 곳으로 정했다. 320km 미만 거리에서 이뤄진 에어비앤비 예약 비율은 지난 2월 33% 수준에서 5월 50% 이상으로 크게 올랐다. 한국에서도 서울에서 자가용으로 쉽게 갈 수 있는 곳들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