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모바일 웹소설 '플랫폼 래디쉬', 760억원 투자 유치

 
글로벌 웹소설 플랫폼 래디쉬(Radish)가 총 760억원의 추가 투자를 유치했다. 카카오페이지와 소프트뱅크벤처스 주도로 진행된 이번 투자유치에는 미래에셋벤처투자, 미래에셋캐피탈, 파트너스인베스트먼트, 대교인베스트먼트 등의 기관투자자가 참여했다.


래디쉬는 이번 대규모 투자 유치와 함께 이진수 카카오페이지 대표와 이준표 소프트뱅크벤처스 대표, 엔젤 투자자인 김상헌 네이버 전 대표를 사외이사로 선임하기로 했다. 
 

이승윤 래디쉬 대표는 "헐리우드 스튜디오의 집단 창작 방식과 실리콘밸리 모바일 게임 스튜디오의 데이터 기반 제작 및 퍼포먼스 마케팅 방식을 웹소설 IP 생산에 이식해 월 7억 매출이 넘는 히트 웹소설 시리즈 2건을 만들었다"며 "더 다양한 장르에서 많은 히트 웹소설 시리즈를 만들어내 영미권 유료 웹소설 시장의 지평을 열 것"이라고 말했다.

 
2016년 설립된 래디쉬는 영미권 시장을 기반으로 짧은 호흡으로 빠르게 전개되는 모바일 특화 웹소설 콘텐츠 플랫폼이다. 올 상반기 일 매출 1억3600만원을 돌파하며 유료 웹소설 콘텐츠 시장에 주목받고 있다. 지난해 동기 대비 일 매출은 25배, 월 매출은 20배 성장했다. 


폭발적 성장의 배경에는 자체 제작 콘텐트 '래디쉬 오리지널'이 주효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작가진의 집단 창의력과 데이터 전문가의 인사이트, 독자들의 피드백이 모두 함께 창작을 해 나갔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