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기업 노타, 80억 규모 시리즈A 투자 유치 '성공'

삼성SDS, LG CNS, LB인베스트먼트등 참여

온디바이스 AI 솔루션 기업 노타는 80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기존 투자사인 스톤브릿지벤처스외에 LB인베스트먼트와 삼성SDS가 삼성벤처투자 펀드를활용해 각각 투자했으며, LG CNS도 전략적 투자자로 참여했다. 이로써 노타는 누적 투자 금액 약 100억 원을 달성했다.

 

글로벌 그룹사가 동시에 시리즈A 투자에 참여하게 된 배경에는 노타의 딥러닝 모델 경량화 자동화 플랫폼인 넷츠프레소(NetsPresso)가 있다. 넷츠프레소는 압축률 대비 성능 손실을 최소화한 노타의 경량화 원천 기술이다.

 

​​넷츠프레소는 기존 경량화 솔루션과 달리 자동화된 플랫폼으로, 전문 엔지니어 없이도 단기간에 경량화된 AI 모델을 만들 수 있다. 이를 통해 저비용으로 빠르고 정확한 AI 모델을 만드는 것이 노타기술의 핵심이다.

 

또한 넷츠프레소는 다수 수요기업들로부터 기술 검증을 거쳤고,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가 주관하는 인텔리전스 대상에서 지능형 응용 부분 우수상을 수상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노타의 채명수 대표는 “국내에서는 매우 이례적으로 삼성그룹과 LG그룹이 모두 전략적 투자자로 참여해 글로벌 기업들로부터 노타의 딥러닝 모델 압축 및 경량화기술을 인정받은 것이 큰 의미가 있다”라며, “이번 투자를 계기로 해외 사업 확장을 적극 계획하고 있어,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온디바이스 AI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도약할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노타는 딥러닝 모델 경량화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의 클라이언트와의 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미 이마트와의 MOU 체결을통해 매장 내 진열 상품의 상태를 파악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솔루션을 개발한 바 있다.

 

또한 금융관련 빅데이터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금융 빅데이터 플랫폼’에 참가해 데이터 기반 AI 모델 개발 및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실적을 바탕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10배 이상의 매출 상승을 달성하며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