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인식 기술로 반려동물 찾는다…인공지능 딥러닝 앱 '지켜줄개' 출시

얼굴인식 통해 실종·유기 반려동물 찾아
반려묘로 딥러닝 확장 중


얼굴인식 기술을 반려동물에게 적용해 실종·유기 반려동물을 찾아주는 서비스가 출시됐다. 

 

1일 업계에 따르면 보눔의 어플리케이션 '지켜줄개'는 인공지능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반려동물의 얼굴 매칭과 유사도를 분석, 실종·유기된 반려동물을 찾을 수 있게 도와준다.

 

현재 대다수의 유기동물 찾기 서비스가 반려인이 직접 검색해서 찾아야하는 수고로움이 있다. 또 보호소에서는 10여일이 지날 경우 안락사를 진행하기 때문에 찾지 못하게 될 경우 영영 떠나보내야만 한다.

 

'지켜줄개'는 반려동물 찾는 문제를 해결하는 건 물론 유기동물보호소의 동물사진 역시 매칭해서 자동 검색해 찾아준다. 커뮤니티,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기능을 비롯해, 위치기반으로 반려인과 반려동물의 이웃을 소개시켜 주기도 한다.

 

사용방법은 반려동물 얼굴 사진을 찍어 어플에 등록하면 얼굴의 특징을 찾아서 검출하고 데이터베이스로 등록하면 된다. 반려동물을 발견한 사람이 동물의 얼굴을 찍어서 올리면 얼굴 매칭을 통해 견주에게 통보되게 되는 시스템이다.

 

보눔은 향후 반려동물의 얼굴을 중심으로 한 미용, 액세서리, 의류, 식단 추천 등 서비스로 확장할 계획이다.

 

하재철 보눔 대표는 "반려동물 얼굴매칭 서비스는 국내에서는 처음이지만 미국 등의 해외에서는 정부의 동물보소호와 연계하여 상용화된 서비스"라며 "현재는 반려견이 중심이지만 반려묘 등으로 딥러닝을 확장하고 있으며, 딥러닝을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현재보다 높은 정확도 및 판별도를 가지고 유기·실종 동물의 예방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