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안드로이드 없이 스마트폰 출시…하모니OS 생태계 성공할까


가을이다. 삼성전자·LG전자·애플 등 글로벌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내년 출시할 플래그십 스마트폰을 발표하거나 실제 출시하는 계절이다.

 

더욱 향상된 스펙과 다양한 기능으로 무장한 스마트폰에 전 세계 사람들의 관심이 몰린다.

 

그런데 흥미로운 일이 생겼다. 미·중 무역분쟁으로 글로벌 스마트폰 소프트웨어 그룹에서 빠진 화웨이가 구글 안드로이드를 싣지 않은 스마트폰을 출시키로 한 것이다.

 

화웨이는 비즈니스를 유지하기 위해 자체 설계한 운영체제(OS)를 실행할 수있는 스마트폰을 내년부터 판매할 계획이다.

 

독자적 OS는 안전성과 사용 편의성 등이 떨어지며, 개발 환경이 달라 애플리케이션 서드파티를 구하기 어렵다.

 

앱스토어, 플레이스토어에서 흔히 내려받을 수 있는 앱을 쓸 수 없을지 모른다. 

 

특히 미국이 기술 수출 제한을 두면서 미국 기술로 개발된 통신칩을 사용하기 어려워지며 이런 선택을 내린 측면도 있다. 

 

이는 중국을 제외한 미주·유럽·동남아시아 시장 판매에 직격탄이 될 수도 있다. 

 

화웨이는 올 2분기 삼성전자와 애플을 제치고 세계에서 가장 많은 스마트폰을 판매했으나, 이는 구글 안드로이드 OS가 막힌 중국 시장 출하가 급증한 영향이다.

 

해외에서는 판매가 줄면서 앞으로 전망을 어둡게 하고 있다. 

 

화웨이는 애플과 구글의 모바일 서비스를 대체하기 위해 화웨이 모바일 서비스란 자체 스마트폰 앱 생태계를 개발했다.

 

화웨이의 스마트 디바이스에서만 구동된며, 화웨이는 자사의 하모니 OS를 중국 앱 개발자에게 전파할 계획이다. 

 

오보·비포·샤오미 등 자국 스마트폰 업체들에게 공급해 중국만의 스마트폰 생태계를 구축하겠단 계산으로 풀이된다. 

 

다만 메모리 반도체와 AP 등 공급이 중단되면서 재고가 소진되면 스마트폰 생산에도 차질이 발생, 하모니 OS의 공급도 제한적일 거란 분석이 지배적이다. 

 

글로벌 시장업체 카날리스는 "화웨이가 내년 충분한 스마트폰 출하를 보장하지 못하면 스마트폰용 하모니 OS는 제한된 소비자에게만 제공될 것"이라며 "실용적 게임 체인저라기보다 상징적 혁신"이라고 진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