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의 잔치' 그친 테슬라 배터리데이, 3000만원 전기차 시대 과연 올까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 없다는듯 실망한 투자자들이 급히 발을 돌리고 있다.

 

테슬라 얘기다. 테슬라 주가는 24일(현지시간) 하루동안 10.34% 폭락하며 글로벌 기술주 주가를 끌어냈다. 

 

원인은 23일 미 캘리포니아주 프리몬트 테슬라 공장에서 전기차 배터리 신기술 등을 설명하는 '배터리 데이'였다.  이 자리서 투자자들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했고 온라인 서비스가 먹통이 되며 톡톡히 망신을 당했다. 테슬라의 미래 배터리 기술과 부품 조달 솔루션 구축의 청사진이 망가진 셈이다.

 

이날 열린 배터리 데이는 테슬라가 야심차게 준비한 행사로 특별한 의미가 있다. 테슬라는 전기차 제조사에서 배터리를 중심으로 한 전기차 종합 생산 체계를 갖출 계획이다.

 

현재 테슬라는 배터리 효율성이 떨어지고, 주행거리가 짧다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성능 개선에 나섰다.  전기차는 많은 배터리를 싣기 때문에 무겁다.

 

특히 테슬라 제품은 고속 주행 등으로 설계돼 있어 무겁고 주행거리가 짧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2차전지 가격이 고가라 전기차 가격이 비싸고 대중화되지 않기도 했다.

 

이에 테슬라는 테슬라는 배터리의 부피를 5배 늘린 원통형 배터리셀을 개발해 1~2년 내 양산에 나설 계획이다.

 

또 건식 전극 코팅 기술과 실리콘 음극 첨가제, 코발트제로·하이니켈 양극재, 흑연 파우더 재활용 등 총 5가지 측면의 배터리 기술을 개발해 배터리팩 가격을 최대 56% 절감시킨다.

 

이런 구상이 현실화되면 현재 전기차 가격이 20~30%가량 하락해 가격경쟁력이 생겨 자동차 시장 전체를 뒤집을 수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일론 머스크는 2023년에는 2만5000달러(약 2900만원)짜리 전기차를 내놓을 계획이며, 이는 기존 업계의 예상을 5년가량 앞당긴 것이다.

 

 

규모 면에서도 테슬라는 2022년 100GWh, 2030년엔 3TWh 규모의 배터리셀을 자체 생산할 계획을 밝혔다. 전기차 3000만대 분에 해당한다. 

 

최근 1년새 테슬라 주가가 10배 넘게 오른 것도 이런 비전에서 비롯됐다. 그러나 이번 배터리 데이에서 기대감이 실망감으로 바뀌었다.

 

투자자들이 원한 기술적 진보나 돌파구를 원했지만, 이날 머스크는 주행거리 증가나 배터리팩 원가를 절감하는 기술의 발전 수준과 구체적 상용화 도면을 내놓지 않았다. 

 

별다른 시연 역시 없었으며, 가격 절감 데이터의 기준점을 밝히지 않는 등 구체성도 떨어졌다. 

 

특히 100GW의 배터리 생산 설비를 갖추려면 10조원 안팎의 투자금이 필요하며, 공장 설립에 필요한 부지 선정 등의 절차와 시간을 고려하면 2022년 완공은 불가능하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뉴욕타임스(NYT)는 "머스크는 투자자들의 기대감을 고조시켰지만, 중대한 기술 개선을 바랐던 투자자들에게는 감명을 못줬다"고 평가했다. 

 

테슬라의 주가 부진과 비전 실현에 대한 불투명성이 커지며 LG화학·삼성SDI 등 국내 2차전지 제조사들의 주가도 크게 떨어졌다.

 

모건스탠리는 배터리 신기술과 저렴한 전기차를 두고 "머스크 혼자서 해낼 수 있는 일이 아니다"라면서 정부 지원 등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