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전 세계 더 나은 미래 위해 스타트업에 주목"

19일 '컴업 2020' 온라인 개막식서 영상 축사 통해 밝혀
컨가드, 옥토니우스, 아코 플래닝, 비 와이즈 등 언급도
文 "포스트 코로나 시대 실현 주인공, 스타트업·혁신벤처"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세계는 더 나은 미래를 위해 혁신벤처와 스타트업에 주목하고 있다"면서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그 기대는 한층 더 높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경기 일산 CJ ENM 일산제작센터에서 열린 글로벌 스타트업 페스티벌 '컴업 2020' 온라인 개막식에서 영상 축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컴업 2020은 올해가 두 번째 행사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일찍 코로나 위기를 맞았지만, 스타트업들이 앞다투어 '진단 키트', '코로나 맵', '마스크 맵'을 개발했고 코로나 극복과 방역의 모범국가가 될 수 있었다"면서 "일상과 교육을 멈춤 없이 이어갈 수 있었던 것도 재택근무와 비대면 교육 시스템을 무상으로 제공한 스타트업들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먼저 실현해 가는 주인공도 역시 스타트업과 혁신벤처"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축사에서 ▲사물인터넷을 통해 컨테이너 선적을 24시간 모니터링하고 있는 컨가드 ▲효율적인 재택근무 소프트웨어를 개발한 옥토니우스 ▲버려진 가죽에서 실을 뽑아내 재생한 아코 플래닝 ▲인공지능으로 꿀 수확 기술을 자동화한 비 와이즈 등을 직접 언급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컴업 2020에 앞서 전 세계 120개 유망 기업들이 '컴업 스타즈'에 선정되고, 세계의 투자자들과 만나게 되어 기쁘다"면서 "(스타트업들이)유니콘 기업을 넘어 데카콘 기업으로 성장하길 바라며 방역, 교육, 디지털 헬스케어, 환경, 원격근무, 인공지능과 로봇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인류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개막한 '컴업 2020은 '코로나 이후 스타트업의 미래를 만나다(Meet The Future -Post Pandemic)'는 주제로 21일까지 펼쳐진다.


주요 행사로는 ▲스타트업이 겨루는 온라인 투자설명회(IR) ▲케이(K)-방역, 원격근무, 커머스 등 12개 분야별 학술대회 ▲인공지능(AI)챔피언십, 케이(K)-스타트업 그랜드챌린지 시연회, 케이(K)-스타트업 왕중왕전 등 특별행사 ▲성공한 청년 최고경영자(CEO)들이 청년 창업가를 발굴·멘토링하는 청청콘 최종 발표 등이 있다.


특히 대표적인 행사로 꼽히는 '스타트업 온라인 기업설명회(IR)'에는 120개 스타트업이 참가해 최종 경쟁을 벌이게 된다. 앞서 9대1의 경쟁률을 뚫고 본선에 진출한 이들 스타트업 중에는 미국 스파이어글로벌, 스페인 월박스 등 300억원 이상 투자유치에 성공한 6개사가 포함됐다.


또 분야별 학술대회에는 오픈 이노베이션의 전도사로 널리 알려진 미국 버클리대의 헨리 체스브로 교수, 사물인터넷 등 4차 산업 시대의 기반기술로 통하는 양자 컴퓨팅 관련 스타트업인 아이온큐(Q)의 공동 창업자이자 최고기술책임자(CTO)인 듀크대의 김정상 교수, 마켓컬리의 김슬아 대표, 씨젠의 천종윤 대표, SM엔터테인먼트 이성수 대표 등이 강연을 할 예정이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이날 개막사에서 "'컴업 2020'은 K-방역의 성공에 대한 자신감과 세계 최고 수준의 정보통신(IT) 기술을 바탕으로 해 온라인·비대면 방식으로 착실하게 준비해왔다"면서 "올해 컴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는 K-스타트업과 한국의 스타트업 생태계에 대한 세계의 뜨거운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개막식 전체 영상은 전 세계 곳곳에서 누구나 관람할 수 있도록 '컴업 2020 공식 누리집'과 컴업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으로 생중계됐다.


박 장관은 "코로나19 이후는 온라인과 비대면의 시대가 오고 비대면 방식의 확산 속도가 빨라지면서 플랫폼 경제는 궁극적으로 프로토콜 경제로 전환하게 될 것인 만큼 '대면'에서 '비대면'으로, '플랫폼 경제'에서 '프로토콜 경제'로의 패러다임 전환에 발빠르게 대응하면서 새로운 기회로 활용하는 스타트업들이 코로나 이후의 미래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