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 초기투자 생태계 구축할 것"…한국초기투자기관협회 출범

한국초기투자기관협회가 10월 23일 출범했다. 협회는 초기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기관들이 지속가능 창업생태계를 구축해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을 이끄는 것을 목적으로 출범했다.


회장사로는 블루포인트파트너스와 매쉬업엔젤스, 벤처스퀘어, 빅뱅엔젤스, 퓨처플레이, 프라이머, 미래과학기술지주, 에트리홀딩스, 캡스톤파트너스, 케이런벤처스, 플랜에이치벤처스를 비롯해 액셀러레이터, 벤처캐피탈, 기술지주회사, 기업주도형 벤처캐피탈(CVC) 등 30여개 초기투자기관 대표들이 참석했다.


협회는 엑셀러레이터, 벤처캐피탈, 신기술사업금융사 등의 정부에 등록했거나 자격을 득한 초기창업 투자 기관들이 모인 단체로, 창업 초기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건전한 창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 설립됐다. 협회는 지난 10월 30일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기관 설립 허가를 받아 활동을 시작했다.


협회 참여 기관들은 스타트업의 성장 가속화를 위해 협회 네트워크를 활용한 산업전문가, 창업경험자 집단을 구성해 스타트업이 필요로 하는 자문을 제공한다. 대기업・중견기업・중소기업과 스타트업간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도록 적극 지원한다. 


이용관 한국초기투자기관협회 회장은 “초기 투자는 리스크가 비교적 크고 회수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며, 투자 자본의 크기보다 성장 지원의 양과 질이 중요하다. 즉 초기투자기관들은 회수의 안정성 확보가 중요하고 성장지원을 위한 전문성을 갖춰야 한다”며 “한국초기투자기관협회는 이러한 초기 투자 생태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관 기관들이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