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데이터·네트워크·AI 스타트업 '추가 지원'

ICT 미래시장 최적화 협업기술 개발 참여社 모집


 

정부가 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AI) 분야 스타트업을 추가 지원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전략적 협업에 선도적인 ICT 스타트업의 시장수요맞춤형 기술역량 강화와 고성장기업으로의 지원을 위해 'ICT 미래시장 최적화 협업기술 개발' 사업을 추진한다고 5일 밝혔다.


현재 국내 스타트업들은 대부분 단독 기술개발을 선호해 새로운 아이디어 실행과정에서 부족한 자원을 축적·확보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려 효율적 사업 추진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또 신시장 선점을 위해 선제적으로 시장 수요예측 및 마켓테스트가 필요하지만 ICT스타트업은 한정된 자원으로 불확실한 시장에 대한 수요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따라 ICT 미래시장최적화협업기술개발 사업은 스타트업간 전략적 협업을 통한 신시장 창출 동력을 확보해 기술 획득, 서비스 확장, 인재 확보 등을 촉진하기 위해 도입됐다. 특히,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변화와 수요를 스타트업의 기술 개발에 적기 반영될 수 있도록 외부 전문역량을 활용한 선 시장검증 체계의 단계별 R&D(연구·개발)를 지원해 사업화 성공률을 높이고, 신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기술 개발을 지원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이를 위해 6일부터 오는 2월5일까지 사업을 공고한 후 평가를 거쳐 6월 중 지원기업을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지원대상은 신시장 조기 선점을 위해 스타트업간 기술 제휴, M&A 등 전략적 제휴를 성사했거나 계획하고 있는 ICT 스타트업으로 자유공모를 통해 총 8개 스타트업을 선발한다.


선정기업에게는 정부가 과제당 연간 6억원의 연구개발 자금을 2년간 지원하고(총 9억 원), 고성장 가능성을 평가 후 선별해 추가 기술개발 자금 6억원을 1년간 지원한다.


과기정통부 이승원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선도적인 ICT 스타트업이 전략적 제휴를 통해 고성장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기회이자, 사업화 성공률을 한층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ICT 스타트업들이 시장 수요에 최적화된 기술력을 확보하고 신시장을 선점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