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대-스타 해결사 플랫폼' 소통 창구 오픈

대기업, 스타트업 대상 문제 접수 시스템 시범 운영


 

대기업과 스타트업간 협업 극대화를 위한 온라인 플랫폼이 생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8일부터 '대-스타 해결사 플랫폼'에 참여하고자 하는 대기업 등이 상시로 문제를 제시할 수 있도록하는 문제 접수 시스템을 시범 운영한다고 7일 밝혔다.


'대-스타 해결사 플랫폼'은 대기업 등이 제안한 문제를 가장 잘 해결할 수 있는 창업기업을 찾아 연결해주는 새로운 상생 정책으로 지난해에는 4차 산업혁명 분야 중심의 '디지털 드림(Digital Dream) 9'과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인공지능 챔피언십' 두 가지 방식으로 운영됐다.


지난해에는 시범 추진됐음에도 대기업과 스타트업·벤처 등 17개사가 문제를 출제하고, 문제를 풀기 위해 창업기업 320개사가 참여하는 등 민간의 높은 관심도와 호응을 불러 일으켰다.


특히 창업기업 26개사는 창의적이고 우수한 사업화 방안을 제시해 해결사로 선정되기도 했다.


해결사로 뽑힌 창업기업의 사업화 방안을 구체화하기 위해 대기업 등이 창업기업과 협업을 시작하거나, 협업에 대해 긍정적으로 논의하는 사례가 입소문을 타면서 일부 대기업은 2020년도에 참여하지 못한데 대한 아쉬움을 보이며 올해엔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를 내비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중기부는 올해부터 대기업 등이 언제든 문제를 제시할 수 있도록 창업지원포털(창업지원포털 → 알림마당 → 대스타 해결사 플랫폼 문제 접수)에 접수 시스템을 구축했다. 중기부 관계자는 "관련 시스템을 통해 대기업, 선배벤처, 글로벌 기업, 공공기관 등은 문제 접수 시스템을 활용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체적으로 해결이 어려운 문제 또는 시급히 해결할 필요가 있는 사회문제의 해결을 의뢰할 수 있다"면서 "이를 통해 대기업 등 문제 제시 기관과 창업기업 간의 협업 기회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