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료 보다 각종 세금으로 내는 돈 더 아까워"

알밤, 소상공인 대상 '매장 운영 애로사항' 조사

 

소상공인 사업주는 임대료보다 세금으로 지출하는 비용을 더 아까워하고, 직원 관리하는 일을 가장 힘들어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모바일 출퇴근기록기 알밤(대표 김진용)이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매장 운영에 따른 애로사항’이란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고 20일 밝혔다. 해당 설문은 지난 6일부터 10일까지, 직원 1명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는 소상공인 109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먼저, 매장을 운영하며 가장 스트레스 받는 일이 무엇인지 꼽아보게 했다.

그 결과 '직원 채용 및 교육하기 등 직원 관리 업무'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다는 의견이 응답률 65.1%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매출과 지출(임대료, 인건비, 원자재 구입비 계산 등) 등 비용 관리(50.5%) △손님 응대 및 고객 컴플레인 관리(25.7%) △매장 홍보 및 마케팅 등 영업 관리(20.2%) △신상품 개발 등 특화된 경쟁력 확보(8.3%) 순으로 스트레스 받는 일을 꼽았다.

매장을 운영하며 지출하는 비용 중 가장 아깝다고 생각하는 것은 '각종 세금(61.5%)'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도 △임대료(39.4%) △채용공고 등록 등 직원 채용과 관련한 지출 비용(27.5%) △인건비(16.5%) △매출 향상을 위해 블로그, 광고 전단지 제작 등에 지출하는 마케팅 비용(12.8%) △화재와 풍수 재해 등 혹시 모를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지출하는 보험료(5.5%) 순으로 사장님이 아깝다고 여기는 지출 항목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상공인들이 가게를 운영하며 가장 힘 빠질 때는 언제일까? 질문 결과, '손님도 많고 매출도 증가하지만 임대료와 인건비 지출 등으로 인해 정작 손에 쥐는 게 없을 때(60.6%)' 제일 힘 빠진다고 답했다.

 

한편 직원 관리는 소상공인에게 있어 고질적인 '페인 포인트(Pain Point)'인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매장을 운영하며 가장 스트레스 받는 일’ 1위와 ‘내 가게이지만 사장님도 하기 싫은 일’ 1위에 △직원 채용과 교육 등 직원관리와 관련한 일을 꼽은 응답자가 각각 65.1%와 49.5%로 가장 높은 응답률을 기록했다.

김동훈 알밤 제품개발그룹 총괄은 "소상공인들이 직원을 새로 뽑고 교육하는 데 많은 불편을 느끼는 만큼 앞으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것은 물론 매장 운영 및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신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