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카카오톡·네이버…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하는 앱 등극

국내에서 가장 오래 사용하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는 유튜브인 것으로 조사됐다.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에 따르면 국내에서 가장 오래 이용한 앱은 ‘유튜브(YouTube)’로 9월 한달간 3377만명이 총 531억분을 이용해 전년 동월(3334만 명, 443억분) 대비 20%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두 번째로 오래 사용한 앱은 ‘카카오톡’으로 이 기간 225억분을 사용해 전년의 214억분에 비해 5% 증가했다. 세 번째는 ‘네이버’로 159억분에서 172억분으로 8% 증가했다.


이어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네이버 웹툰, 카카오페이지, 틱톡, 넷플릭스 순이었다.


앱 사용시간이 가장 많은 상위 10개의 앱 중에서 전년 동월 대비 사용시간이 증가율이 가장 큰 앱은 넷플릭스로 159% 증가했다. 틱톡은 150%, 인스타그램 35% 등 순으로 많이 증가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상위권 주요 앱 서비스 대부분이 이용 시간이 늘어났다. 이 조사는 9월 한 달 동안 전국 6만명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표본조사로 실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