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크, 현대상선 정부 지원 경고.. "시장 경쟁 망친다"

-"아시아 국가들 자국 해운업체 지원 말아야"

세계 최대 해운업체 머스크가 아시아국가의 자국 해운업체 지원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아시아 국가들이 정부 자금 지원을 바탕으로 신조 발주해 해운 경쟁을 방해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1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덴마크의 세계 최대 해운사 머스크가 공급 과잉 선박 시장을 위해 아시아국가의 자국 해운업체 지원을 자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로버트 반 트루이젠 머스크 아태지역 대표는 "정부의 지원으로 해운사가 도입하지 않은 t수 선박을 발주하게 되면  시장 규제는 물론 수요 및 공급 등 시장 경쟁이 왜곡된다"라고 밝혔다.

그는 "정부 개입은 곧 시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게 하거나 공정 경쟁을 저해할 수 있는 방법이니 지원을 삼가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글로벌 4위 선사로 거듭난 독일 하팍로이드도 시장 왜곡을 이유로 자국 정부 지원을 반대하고 있다. 

롤프 하벤 얀센 독일 하팍로이드 최고경영자(CEO)는 "한국 정부의 현대상선에 대한 지원은 시장의 공정한 경쟁을 저해한다"면서 "주요 감독 당국이 적극적으로 역할을 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하나같이 정부 자금 지원으로 이뤄진 신조선 발주가 해운업계 보호주의와 지정학적 긴장을 고조시킨다며, 지원 제한을 요구하고 있다.
 
조선·해운 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 이후 아시아 국영 선사들은 1만TEU 이상 선박을 34척 이상 발주했다. 모두 정부 지원을 받아 신조선을 발주한 것이다.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의 지원을 받은 현대상선은 2만3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12척과 1만5000TEU 8척을 발주했으며, 중국 자국 해운사는 자국 조선사인 중국선박공업그룹(CSSC)이 1만5000TEU급 컨테이너선 10척을 발주했다. 대만 교통부가 관리하는 양밍마린은 일본 선사인 쇼에이 키센에 1만1000TEU급 4척을 발주했다.

업계에서는 경쟁국의 정부 자국 선사 지원 견제에 따른 WTO 제소 등을 우려하는 분위기다. 

아직 해운업 관련 제소 이력은 없지만, 조선업계의 경우 일본 정부가 한국 정부의 조선 산업 지원을 문제 삼아 세계무역기구(WTO) 제소 절차를 밟는 등 정부 지원에 제동을 걸었기 때문이다. 조선업계에 지원한 공적자금이 시장을 왜곡해 자국 조선 산업이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일본뿐 아니라 유럽도 한국 정부의 해운·조선 지원안을 반대해 국제 소송전으로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유럽은 아시아 정부 지원으로 신규 선박이 발주되면 국제 해운 운임과 선박 가격에 영향을 줘 자국 산업이 피해를 본다며 지원을 반대하고 있다.  

이같은 움직임에 현대상선과 한국 정부는 중국, 일본, 유럽 국가에서도 해운 산업 지원을 위해 정부 자금이 투입됐다면서 대응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프랑스 해운전문분석기관 알파라이너에 따르면 세계 최대의 10대 해운사 중 현대상선을 제외한 중국 원양운수 코스코, 대만 컨테이너선사 양밍해운 등이 자국 정부의 지원을 받고 있다. 이들은 392만 TEU를 운영하고 있으며, 세계 전체 약 17.1%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다니엘 리차드 해운 전략 애널리스트는 "자국 정부 지원 추세가 계속 지속되면 각국은 자국의 해상 무역을 위해 백기를 들거나, 국내 자국 건조 선박에만 의존할 가능성이 크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