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연매출 1억 사업자 40% 증가…"디지털 전환 효과"


 


네이버는 자사의 소상공인 온라인 창업 지원 도구인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지난해 7월부터 올해 6월 사이 연 매출 1억원 이상을 달성한 판매자가 2만6000명을 넘었다고 4일 일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약 40%​증가한 수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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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6월 한달 간 1억 이상 매출을 올린 판매자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배 이상 늘어난 2800명을 기록했다. 코로나19로 경기가 위축된 상황에서 디지털으로 전환한 소상공인들이 크게 성장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코로나19를 기점으로 온라인 창업에 뛰어드는 신규 판매자도 늘었다. 매월 새로 생겨나는 스마트스토어는 2018년 월 평균 1만5000개에서, 올 4월에는 월 평균 3만5000개로, 2년 새 약 2배 넘는 증가세를 보였다. 


코로나19 확산이 절정에 달했던 3월에는 전월 대비 34% 증가한 3만7000개였다.
 

특히 3~5월) 신규 판매자 비중은 20~30대가 67%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 기간 20대 판매자 수는 코로나19 직전인 2019년 11월~2020년 1월 대비 72% 늘었다. 


온라인 창업에 도전한 50대 신규 판매자도 70% 증가했다. 해당 기간 동안 신규 개인 판매자수 또한 58% 증가했다. 
 

한편 네이버는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과 성장을 위해 라이브커머스 툴 기술 지원, 코로나19 피해복구기금 및 수수료 지원, 비대면 온라인 교육 통한 컨설팅 등 지원책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