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강현실 협업플랫폼 '스페이셜', 165억원 투자 유치

 

증강현실 협업 플랫폼을 개발하는 실리콘앨리 스타트업 스페이셜이 1400만 달러(165억원) 규모의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했다. 스페이셜의 총 누적 투자금액은 2200만 달러(260억원)로 증강현실 협업 분야 회사의 투자유치 사례 중 최대 규모이다.

 

이번 라운드는 화이트스타 캐피털과 아이노비아가 리드투자자로 나섰고, 카카오벤처스와 삼성넥스트, LG테크놀로지벤처스 등이 참여했다. 또 개인으로는 인스타그램 창업자 마이크 크리거가 동참했다.

 

스페이셜은 2010년 3D 소프트웨어 '범프탑'(Bumptop)을 구글에 매각한 아난드 아가라왈라 대표, MIT미디어랩과 삼성전자 연구원 출신의 이진하 공동창업자(최고제품책임자, CPO)를 중심으로 설립된 기업이다.

 

스페이셜은 멀리 있는 사람들이 한 공간에 있는 것처럼 AR로 소통하고 협업할 수 있는 AR 기반 원격 협업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인공지능을 이용해 사용자의 사진 한 장만을 가지고도 상용화된 기술 중에는 가장 실물과 닮은 아바타를 구현한다. 아울러 주변의 3차원 공간을 디지털 작업환경으로 전환해서 쉽게 생각과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스페이셜 공동창업자인 이진하 CPO는 "출장 없이도 같은 공간에서 일할 수 있는 미래를 만들기 위해 유저경험 혁신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