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노랩스, 57억 규모 프리 시리즈A 투자 유치

 

인공지능(AI) 추천 개인 맞춤형 건기식 구독 서비스 스타트업 모노랩스가 총 57억원 규모의 프리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는 메인스트리트 인베스트먼트, 카카오 인베스트먼트, TBT가 참여했다. 지난해 한국콜마홀딩스 등으로부터 시드 투자 유치 후 후속 투자유치에 성공해 총 67억의 누적 투자를 이끌었다.


모노랩스의 AI 추천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건기식) 구독 서비스는 4월 규제 샌드박스를 통과했으며, 국내 유일의 약국과 직영매장을 동시에 운영하는 사업자로 선정됐다. 건기식 소분 및 판매 서비스는 이미 해외에서 보편화된 서비스로 자리잡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규제로 인해 서비스가 어려웠다.

 
모노랩스는 AI 기술을 바탕으로 플랫폼을 통해 원재료 생산 이후 건기식 제조, 소분, 포장 등 모든 과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자 섭취 정보까지 맞춤 관리한다.
 

자체 개발한 알고리즘을 통해 개인 건강상태, 생활습관 등을 분석하고, 맞춤형 건기식을 추천해준다.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영양사 또는 약사와 상담 후 개인에게 필요한 건기식을 한 번에 1팩으로 섭취할 수 있도록 소분 포장해 1개월 분량씩 배송해 준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 따르면 건기식 시장 규모는 2014년 1조6310억원에서 지난해 4조 6000억원으로 연평균 11% 증가했고, 올해는 5조원대의 시장 규모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