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쇼핑라이브 누적 방송뷰 3000만 돌파

네이버 '쇼핑라이브'가 오픈한지 3개월만에 누적 3000만 뷰를 넘었다. 

 
쇼핑라이브는 코로나19로 오프라인 채널이 막힌 브랜드사부터 스마트스토어로 창업을 한 SME들에게 마케팅 툴로 각광을 받고 있다. 


상품 소개 기능뿐만 아니라 신상품 론칭과 각종 행사와의 콜라보, 한정상품 소개 창구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된다. 10월 판매자 수와 라이브 콘텐츠 수는 서비스 초창기인 8월 대비 각각 2배, 3배씩 증가했다. 


특히 SME들이 쇼핑라이브를 보다 더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SME 라이브는 가파른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쇼핑라이브를 켜는 SME의 10월 거래액은 8월 대비 약 3배가량 성장했으며, 월 2회 이상 라이브를 켜는 사업자도 라이브 활용 판매자의 절반에 이른다.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어디서나 라이브를 진행할 수 있고, 판매자도 별도의 스튜디오나 전문 장비 없이도 쉽게 '1인 라방'에 도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판매자가 직접 상품을 소개하고 고객과 소통하기 때문에 진정성 있는 콘텐츠가 많아지고 있으며, 이는 단골 고객 확보 및 매출 향상으로도 이어지고 있다.

 
공간의 제약이 없어 해외부터 전국의 판매자를 연결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해외 판매자의 라이브 콘텐츠 수는 매월 꾸준히 늘고 있다. 실제 런던 현지에서 패션잡화 등을 소개하는 '런던매니아'는 라이브 90분 동안 약 1500만원의 매출을 내기도 했다. 그 밖에도 포항 수산물 입찰 현장에서 오징어를 판매하거나, 낚시 용품 및 캠핑카 같은 취미용품 판매에 도전하는 등 SME들의 이색 라이브는 계속되고 있다.
 

네이버 쇼핑라이브는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에 대한 수요가 더욱 커질 것으로 보고, 관련 기술을 향상시키고 판매자 지원 프로그램도 확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