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지식iN '엑스퍼트',중소기업 글로벌 진출 지원…코트라 지원사격


네이버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와 전략적 업무협약을 맺고, 지식iN 엑스퍼트의 활동하는 수출 및 해외진출 전문가와 중소기업(SME)을 연결한다고 10일 밝혔다.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국내 SME들이 글로벌 진출에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있지만, 제품 번역부터 FTA 관련 유의사항 같은 현실적인 문제를 겪고 있다.

네이버 지식iN 엑스퍼트와 코트라는 이번 협약을 통해 통관세, 유통관리, 무역계약, 통번역 등 SME들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16개 분야의 전문가를 확보하고, 전문인력을 갖추지 못한 200여개의 중소사업자를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협약에 앞서 코트라가 올해 신규수출기업화 사업 참여기업(5600여개사)을 대상으로 사전설문조사 결과 68% 이상의 사업자가 글로벌 전문 지원 플랫폼의 필요성과 활용 의사를 밝혔다. 


해외진출을 희망하는 사업자들는 국내외 출원의 특허기술로 해외시장에 진출을 할 경우, 해당 국가의 통관 절차와 세무 관계 및 외국 기업에 대한 제약 사항 및 제품 원료 표기법과 관세 환급분 등의 상담과 도움을 요청했다.  

 
이에 네이버와 코트라는 11월 한달 간 지식iN 엑스퍼트 쿠폰 지급을 통해 관세사, 세무사, 회계사 등 각 분야의 전문가와 SME를 연결해 무료 자동 번역 시스템 등 협력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김주철 KOTRA 수출기업화팀장은 "소상공인 해외진출의 지원 확대를 위해 지식iN 엑스퍼트라는 전문 서비스 분야를 갖춘 네이버와 협업을 추진한다"며 "앞으로도 소상공인을 위한 공공사업에 지속적인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로 확장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