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속 열린 2020 코리아세일페스타, 소비자들이 선택한 쇼핑앱은

코로나19가 기승을 부리는 가운데 ‘2020년 코리아 세일 페스타’ 기간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이용한 쇼핑앱은 쿠팡인 것으로 나타났다.

앱애니는 이번 코리아 세일 페스타동안 쇼핑 앱들의 소비자 활동 내용을 분석한 결과 코로나19 보복 소비가 맞물려 지난해에 비해 소비자들이 모바일 쇼핑이 활발해졌다


올해 11월 첫째 주 상위 쇼핑앱들의 이용 시간은 전년 동기 대비 19% 이상 증가한 90만 900여 시간을, 같은 기간 인덱스 MAU는 30% 증가했다.

 
이 기간 이용 시간 및 MAU 랭킹 1위는 모두 쿠팡이 차지했다. 쿠팡은 10월 19일부터 11월 1일까지 자체 ‘미리 블랙프라이데이’를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1위를 지켰다. 두 지표 모두 2~6위는 지마켓·11번가·옥션·위메프·티몬 등 순이었다. Z세대들의 선호도가 높은 ‘무신사’는 각각 7위를 기록했다. 
 

최초로 수입차를 오프라인 매장 대비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 ‘SSG닷컴’은 이용 시간 8위, MAU 9위를 기록했으며 헬스&뷰티 전문 스토어 ‘올리브영’은 이용 시간 10위, MAU 8위에 자리했다.


앱애니는 "코로나19가 장기화되고 국내 e커머스 시장에서 유통 대기업 간의 제휴·통합·합병이 끊이지 않는 만큼 앞으로도 쇼핑앱의 성장은 지속될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