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사용자와 함께 만드는 최초 글꼴 '마루 부리' 공개

 


네이버가 한글날을 맞아 글꼴 업계 최초로 사용자와 함께 만드는 '마루 부리' 글꼴 1종을 공개하는 한편 ‘한글한글 아름답게’ 캠페인을 연다. 


글꼴이 완성돼야 공개하던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글꼴 제작 과정부터 사용자와 함께 만들가는 방식이다. 이번에 공개한 마루 부리는 글꼴 대한 사용자 의견을 받아 2021년에 마루 부리 5종 패밀리 글꼴을 최종 공개하고 무료 배포할 예정이다.


네이버가 새로운 글꼴을 만든 이유는 화면 해상도와 렌더링 기술의 한계로 디지털 화면용 한글꼴의 대부분이 고딕체(민부리 글꼴)에 편중돼 있어서다. 명조체(부리 글꼴)는 조선시대 붓으로 다듬어진 궁체 중 해서체를 인쇄용 활자에 맞게 정리한 글꼴이다. 신문, 잡지, 동화책 등의 인쇄 매체에 주로 쓰이나, 그동안 해상도와 렌더링 기술의 한계로 디지털 화면에선 소외돼 왔다. 

마루는 한글꼴의 현대적 원형을 잇는 줄기라는 의미에서 지은 프로젝트 네이밍으로 명조체의 돌기가 새의 부리를 닮은데 착안해 순우리말로 ‘마루 부리’ 글꼴이라 이름을 지었다. 


앞서 네이버는 2018년부터 동아시아 문화권의 글꼴 현황 분석과 화면용 글꼴 형태 및 공간 분석을, 2019년에는 온·오프라인 화면용 부리 글꼴 사용성 조사부터 사용자와 함께 만든 부리 글꼴 스티커 27종을 무료 배포하는 등 마루 프로젝트 초기부터 사용자와 함께 한글꼴의 의미와 방향을 고민하며 새로운 화면용 부리 글꼴을 설계해 왔다.

안상수 마루 프로젝트 디렉터는 “세월에 따라 유행과 입맛이 바뀌듯 한글꼴도 미세한 울림에 감응하는 새로운 감각을 원하기 마련”이라며 ‘’마루 부리’ 글꼴은 단조로운 화면용 글꼴 환경이 요구하는 필연적 멋짓”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