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백신 허위정보 대응기금 300만 달러 지원

구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허위정보를 바로잡는 글로벌 뉴스룸을 돕기 위해 300만 달러(약 33억원) 규모의 ‘백신 허위정보 대응 공개 기금(COVID-19 Vaccine Counter-Misinformation Open Fund)’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구글 뉴스 이니셔티브(Google News Initiative)는 전 세계적으로 관심 높은 코로나 백신 접종 및 면역 형성 관련 정보를 사실 기반으로 검증하는 저널리즘 프로젝트 당 최대 100만 달러(약 11억원)를 지원한다. 

 
영리·비영리·디지털·인쇄·방송 등 매체 성격에 상관없이 모든 공식 및 비공식 뉴스 조직이 뉴스룸 단독으로 기금을 신청할 수 있으며, 여러 조직이 협력 프로젝트를 꾸려 기금을 신청할 수도 있다. 


그간 팩트체크 등을 통해 허위정보를 공식적으로 검증해왔거나, 이 같은 활동을 지속해온 기관이 협업 프로젝트에 포함된 경우에만 가능하다.

 
구글 뉴스 이니셔티브는 학문적 연구에 기반을 둔 협업 프로젝트 팀과 달성 목표지표가 명확한 프로젝트를 우선으로 선정한다. 컨소시엄이나 백신 전문가 및 면역학자 등과의 공동 연구 사례와 같이 여러 조직의 협력 프로젝트에 선정 우선순위를 둘 예정이다.
 

이번 지원 기금은 한국 시간으로 2월 1일 오후 4시 59분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영문 지원서 제출만 가능하다. 또 지원 기금을 수령한 날로부터 12개월 내에 프로젝트를 완료해야 한다. 한편 구글 뉴스 이니셔티브는 오는 1월 20일(수) 오후 4시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한국어 타운홀 설명회를 열고 기금 지원 취지를 설명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