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창업팀 돕는 팁스 운영사 9곳 추가 선정

현재 52곳이 운영사로 활동…충남서 JB벤처스 처음으로

 

중소벤처기업부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도할 유망기술 스타트업을 발굴·육성하기 위해 팁스(TIPS) 운영사 9곳을 추가 선정했다고 12일 밝혔다.

 

 팁스는 민간투자와 정부의 기술개발(R&D)을 연계해 창업팀을 선별, 육성하는 프로그램으로 현재 52곳이 운영사로 참여하고 있다.

 

 팁스 운영사는 1억~2억원 내외의 선투자를 통해 유망 창업팀을 키운다. 팁스 창업팀으로 최종 선정할 수 있는 추천권도 보유하고 있는 등 사업의 핵심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새롭게 뽑힌 운영사는 투자재원, 보육 및 글로벌 진출지원 역량과 함께 다양한 실적을 갖추고 있다.

 

 이번에 선정된 운영사 대부분은 비대면 관련 분야 투자 비중이 높다. 운영사의 최근 3년간 총 투자 비중을 보면 바이오헬스 39%, 서비스플랫폼 30%, 인공지능 11.4%, 빅데이터 4.4% 순이다. 이를 통해 향후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이끌어 나갈 비대면 분야의 스타트업 발굴·육성이 더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9개 운영사 중 3곳은 지방에 터를 잡고 있다. 중기부는 지역 창업 활성화를 위해 팁스 지방 운영사가 사업을 신청하면 가점을 주고 있다.

 

 특히 그동안 팁스 운영사가 없던 충남 지역에 JB벤처스가 최초로 선정돼 충남 지역 스타트업 발굴·육성도 더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들 9개 운영사는 6년의 운영 기간 동안 창업팀 추천권을 배정받아 내달부터 본격적으로 유망 창업팀 발굴 및 투자 활동에 나선다.

 

 한편 팁스 프로그램에 참여를 희망하는 창업팀은 중기부 및 팁스 누리집, K-스타트업 또는 관리기관의 문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