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테오, 티몬앱 설치증대 캠페인 성공사례 발표

 

글로벌 애드테크 기업 크리테오가 자사 솔루션 도입 사례로 타임 커머스 기업 티몬과 진행한 앱 설치 증대 캠페인을 공개했다.

 
티몬은 구매 가능성 높은 이용자 유입과 판매 극대화를 위해 크리테오 풀 퍼널 앱 솔루션을 도입했다. 올해 2월~5월 월 평균 설치 3만 건, 신규 설치 16만 건, 신규 이용자 13만명을 확보했다. 비용 단가인 CPI(Cost Per Install, 앱 설치 당 광고 비용)는 평균 500원 수준이었다.

 
크리테오는 웹사이트 방문자를 대상으로 한 리타겟팅과 휴면 고객을 위한 추가 솔루션을 기반으로 효과적인 마케팅 목표 달성을 위해 유연하게 목표성과지표와 캠페인 전략을 진행했다. 


캠페인 초기에는 설치 수 증대를 높이기 위해 IO(Install Optimizer)엔진 중심 최적화 작업을 수행했다. 캠페인이 자리 잡은 중반에는 회원가입을 늘리는 데 중점을 뒀고, 그 이후엔 목표 CPI를 설정해 CPC(Cost Per Click, 클릭 당 비용)를 조정하는 등 비용을 최적화 했다. 


앱 인스톨 캠페인으로 티몬의 앱을 설치한 16만명의 신규 이용자 가운데 약 78%인 13만 명이 리타겟팅 캠페인에 유입됐다. 이렇게 유입된 소비자 중 42%는 리타겟팅 캠페인에서 구매자로 잔존했다.


크리테오코리아 관계자는 "새로 유입된 고객들을 대상으로 리타겟팅을 병행할 경우 소비자의 지속적인 이용, 충성도 높은 고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전략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크리테오 앱 솔루션으로 유입된 이용자는 7일 후 플랫폼 잔존율이 46%로 일반 이용자(19%) 대비 27%포인트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