亞 최고 스타트업 축제, '컴업 2020' 100% 온라인 개최

19~21일까지 114명 연사·토론자로…120개 국내외 스타트업 참여
사회체계, 근무환경, 삶의방식 등 3개 분야, 12개 세션 다양한 행사


 

아시아 최고의 스타트업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컴업(COMEUP) 2020'이 '코로나 이후의 미래를 만나다'라는 주제로 오는 19일부터 21일까지 사흘간 온라인·비대면 방식으로 열린다.


특히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우려로 스페인 MWC가 취소되고, 핀란드의 세계적 스타트업 축제인 슬러시(SLUSH)가 축소되는 등 상당한 영향을 받고 있는 가운데 114명이 연사나 토론자로 나서고, 120개의 국내·외 스타트업이 참여할 예정이다.


 게다가 올해 컴업 행사는 코로나19에 따른 K-방역과 비대면 진료 등 디지털 헬스케어를 포괄하는 '사회 체계'를 주요 주제의 하나로 잡았다.


 중기부 박영선 장관은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관련 브리핑을 갖고 "코로나19로 인해 인류의 삶과 경제질서가 근본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눈앞에 다가온 코로나 이후 시대는 혁신 스타트업에게 무한한 성공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면서 "'컴업 2020'을 통해 전 세계의 혁신 스타트업과 생태계 관계자들이 활발하게 소통하고 교류하면서 코로나19 이후 새로운 경제질서와 사업 모델에 대해 공유하고 협력하는 축제의 장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기존의 '벤처코리아' 행사를 확대·개편해 지난해에 이어 두번째로 펼쳐지는 컴업은 올해 코로나19로 인한 스타트업 생태계를 둘러싼 산업과 삶의 변화를 ▲사회체계(Social System) ▲근무환경(Work) ▲삶의 방식(Life)의 3개 분야로 구분해 논의한다. 이를 통해 스타트업 시각에서 코로나 이후 시대를 조망하고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들 주제는 K-방역을 포함해 오픈이노베이션, 원격근무, 제조, 커머스, 문화산업, 교육, 유통 등 총 12개 세션으로 나뉘어 국내외 114명의 연사들이 강연 등을 통해 통찰력을 제시할 예정이다.


컴업 조직위원회 민간조직위원장을 맡고 있는 컬리 김슬아 대표는 이날 브리핑에서 "사흘간 진행하는 학술대회에는 세계적 스타트업 환경을 선도하는 저명한 연사들이 참여하는 열띤 강연과 연사 토크를 온라인으로 실시간 송출할 계획"이라며 "12개 분야별로 국내·외 스타트업 생태계를 이끄는 분야에서 15명의 강연 연사와 99명의 토론 연사가 이번 행사에 참여키로 흔쾌히 약속을 해줬다"고 전했다.


컴업 연사로는 김슬아 대표를 비롯해 아이온큐(Q) 공동 창업자이자 최고기술책임자(CTO)인 듀크대 김정상 교수, '오픈 이노베이션'으로 유명한 미국 버클리대 헨리 체스브로(Henry Chesbrough) 교수, 코로나19 진단키트 대표기업으로 K-방역의 모범사례인 씨젠 천종윤 대표, '드라이브 스루'로 전 세계 표준을 정립한 인천의료원 감염내과의 김진용 과장 등이 나선다.


최종 120개사를 선정한 '컴업 스타즈(STARS)'에는 지난 7월 중순부터 8월 중순까지 온라인 공모를 통해 전 세계 89개국의 스타트업 1076개가 신청해 9대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공모한 스타트업 가운데 60%인 646개가 해외 기업이고, 최종 명단에 이름을 올린 120개 중 해외 스타트업이 61개사로 절반 가량을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