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벤처스, 대안신용평가 솔루션 기업 ‘크레파스솔루션’ 투자

초기 기업 전문 투자사 더벤처스가 대안신용평가 솔루션 기업 ‘크레파스솔루션’에 투자를 집행했다. 


크레파스솔루션은 대안신용평가 솔루션 ‘STEPS’를 서비스 회사다. STPES는 기존 신용평가사에서 제공하는 금융거래 데이터 등의 전통적 신용평가 데이터에, 이메일과 SNS, 인성·심리평가, 모바일데이터, 행동데이터 등 빅데이터인 비금융·비정형 데이터들을 융합해 고객의 신용을 재평가 하는 대안신용평가 플랫폼이다. 


신용등급이 유사한 금융거래 경험자들의 정보에 다양한 비금융 정보들을 반영해 기존의 신용 평가 기준을 다각화, 정교화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전통적 신용등급이 동일한 고객 중에서 더 리스크가 낮은 고객들을 재발굴하여 맞춤형 금융을 제공할 수 있는 기틀을 제공한다.


김민정 크레파스솔루션 대표는 “중신용자들을 위한 중금리 금융 서비스가 부족해 다양한 정보를 반영해 신용리스크를 개인별로 세분화한 대안신용평가를 함께 활용하면 금융 소외계층을 줄이고 중금리 금융 시장을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투자를 주도한 김철우 더벤처스 파트너는 “다양한 비정형 데이터를 신용 평가에 가능한 유의미한 데이터로 필터링하고 분류하는 핵심 기술 개발을 통해 해결해 나가는 과정이 흥미롭다”며 “신용평가분야에서 평균 20년 이상 실무 경험을 갖춘 창업팀의 전문성과 역량이 중금리 시장을 중심으로 한 금융 소외계층의 금융 접근성을 개선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투자 이유를 밝혔다.